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과 중요성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해주고 있는 도구중 하나로 사이트  분석 도구입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홈페이지등에 소스코드를 적용하여  누가 언제 어떻게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하는지를 알 수 있게 높은 수준의 분석툴을 제공하고 운영자는 이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분석툴이 나오기 전에는 초기 웹사이트에서는 단순한 방문자 카운터만 제공되었습니다. 차이점은 카운터의 디자인뿐 말그대로 카운터만 세는 기본적인 기능들 뿐이었습니다.

기본 카운터

  옛날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받아서 기본적인 페이지 형태의 사이트를 운영할때 생각이 나는군요, 카운터 위치는 보통 foot area 영역에 삽입하는데 어떤 디자인을 선택할지가 관건이었거든요. 지금은 비교도 할 수 없지만요.

  이후 컴퓨터 언어가 발전하면서 통계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에이카운터등도 그중 하나입니다. 상세한 통계 기능이 여러 사업체등에서 제공되었을 무렵 구글은 2005년 11월에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시작하였는데 많은 사이트 운영자들이 기존의 카운터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활용하기 시작하였었습니다.

  지금 보면 그 기능은 인공지능 기술까지 적용되어 경이로움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 방문자수, 실시간 방문자수, 국가별 방문자수, 이전 방문자수와 비교, 기기별 방문자수등의 다양한 로그는 사이트를 최적화 하는 작업을 할때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1. 계정 설정

2.  속성 설정


1. 계정 설정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방문한후

구글 애널리틱스 초기화면

  구글 애널리특스 초기화면입니다. 측정시작 버튼을 클릭하세요. 먼저 구글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은 하셔야 겠죠?

계정 설정화면

  로그인 하면 계정 설정화면이 나오는데요. 계정 이름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새 계정이름에 이름을 등록하세요. 이름은 임의로 생성하셔도 되며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는것이 구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속성설정하기

2.  속성 설정

1)속성

  속성설정 단계입니다. 속성이름은 더 계정보다 더 세부적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를테면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예제에서는 reonl을 입력해보았습니다. 다음으로 보고 시간대가 기본값이 미국으로 되어있는데요 클릭후 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속성설정 화면

  보고 시간대를 대한민국으로 선택한 화면입니다. 아래 통화도 달러를 사용하셔도 되며 대한민국 원으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예제에서는 대한민국 원 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고급옵션보기가 있는데요 클릭하면

 2)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은 Google 애널리틱스 이전 버전의 일부이며 웹 측정만 지원됩니다. 신규 애널리틱스 사용자에게는 권장되지 않으며 앱 측정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을 만들려면 이 옵션을 사용 설정하세요.

  라는 내용이 나오지만 관계 없으니 패스하면 됩니다.

비즈니스 정보 입력

3)비지니스 정보

  다음으로는 비즈니스 정보 입력란입니다. 업종카테고리는 해당 서비스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세요. 예제에서는 인터넷 및 통신으로 선택하고 비즈지스 규모는 작음 - 직원 1~ 10명, 비즈니스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가요? 해당 사항을 모두 선택하세요. 에서는 기타만 제외하고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에 체크하시고 동의함을 선택합니다.

플랫폼 선택화면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기 위한 데이터 스트림 설정으로 플랫폼 선택화면입니다. 운영하시는 서비스 종류를 선택하세요. 예제에서는 웹을 선택하였습니다.

4)데이터 스트림설정

데이터 스트림 설정

  웹스트림 설정화면입니다.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시고 스트림 이름을 입력하시면 스트림 만들기 버튼dms 활성화 됩니다. 스트림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트림 세부정보

  스트림 URL과 측정 ID값이 생성되었습니다. 새로운 온페이지 태그 추가란의 g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추적코드

추척코드

  추적코드가 나옵니다. 해당 소스를 복사하여 운영중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통계를 수집하려는 곳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보통 <head> 바로 아래에 코드를 삽입합니다.

3.  추적코드 입력

  1)티스트토리 블로그의 경우

티스토리 관리자

  2)티스토리 관리자 --> 스킨편집을 클릭합니다.

스킨 편집

  3)html 편집버튼을 클릭합니다.

소크코드 삽입

 4)<head> 태그 아래에 소스코드를 삽입후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상 구글 애널리틱스 와 애널리틱스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필수로 활용하셔야 합니다. 에널리틱스의 도구는 어떤 페이지를 활성화 시키고 어떤 페이지를 삭제시킬것이지를 알 수 있게 해주어 사이트 운영 정책을 가늠하게 해줄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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