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r5 메모리 아직 시기상조인가?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DDR4 램이 대세였습니다. 2014년도 쯤 처음 출시하여 어느덧 8년정도 시장을 점유했는데요. 이제는 DDR4 도 곧 뒷전으로 밀려날 날도 머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DDR3 전성기에 비하면 DDR4 는 좀 유지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DDR5 의 가격때문입니다.

DDR5 메모리

1. ddr4 & ddr5 가격

2. ddr4 의 사용 이유


1. ddr4 & ddr5 가격

다나와 가격비교

  • 삼성전자 DDR4-3200(8G) 는 현금기준 42,080원이며 삼성전자 DDR5-4800 은 72,490원입니다. 가격면에서 출시일보다는 좀더 하락했지만 2배 정도가 됩니다. 병생수입제품은 가격이 좀 싸기 때문에 정품으로 비교한다면 두배가 조금 넘을 수 있습니다. 성능을 본다면 DDR4는 3200MT/s의 성능을, DDR5 메모리는 4800MT/s 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현재는 인텔 12세대 보드에만 DDR5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아직까지는 AMD 소켓용은 DDR5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만간 AMD 도 DDR5 램을 지원하는 보드가 출시될 것입니다. 램은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로서 널리 이용되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기억되는 장소로 휘발성 기억장치입니다 이 램이 용량이 클수록 대역폭이 클수록 정보를 처리하는 cpu에 전달하는 용량과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고사양의 게임이나 그래픽작업 그리고 인코딩등 전문적인 작업을 할때 속도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 그래서 다다익램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램만 많다고 해서는 제성능이 나오는것은 아닙니다만 램이 큰만큼 cpu등 전체적인 부품도 고사양에 맞게 조합이 되어야 할것입니다. 데스크탑이나 노트북같은 개인용 컴퓨터도 그렇지만 아마존, 에저, 구글등 클라우드및 서버호스팅 업체에서는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램을 변경하려면 당연히 메인보드까지 변경이 되어야 하겠지만 서버의 경우는 데스크탑과는 달리 서버 속도와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빠른 속도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램 변경은 필수입니다. 아무래도 많은 서버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지출이 될것이지만, 데스크탑 시장보다는 클라우드나 서버호스팅 업체가 더 빠르게 DDR5 램을 사용할것으로 생각됩니다.

2. ddr4 의 사용 이유

  • DDR5 메인보드에 DDR4램도 사용할 수 있게 제작이 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DDR4 램이 출시 되었을때도 일부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DDR3, DDR4 램을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한 보드도 있었다는 사실이 스쳐지나가네요. 그래서 검색해보니 아수스에서 DDR5용 메인보드에 DDR4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도록 어댑터 형태의 주변기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DDR4 메인보드에 DDR5 램을 장착할 수 있는 어탭터 형태의 주변기기도 제작해주면 좋겠지만 이런것은 하위 작업이기 때문에 가치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 개인 유저라면 굳이 아직은 DDR5램을 사용하지 않고 DDR4램에서 머물러도 문제는 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속도가 빨라야 하는 3D작업이나 인코딩 및 랜더링, 수백만개의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는 작업이 아니라면 가격이 2배이상이나 되는 램과 메인보드로 갈아타아햘 이유는 없습니다. 지금 사용중인 컴퓨터가 수명을 다 하고 새로운 pc를 구입해야 할때나 사용해야 할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1gak.com